기타(일상)

비염과 황사

이칼우스 2023. 3. 27. 09:26

비염

비염은 코 내부 조직이 염증이나 알레르기 반응 등으로 인해 부어오르고 붉어지는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코막힘, 콧물, 재채기, 코가 간지러워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비염이 숙면을 저해하는 이유는, 코막힘과 코 붓기로 인해 호흡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수면 중에는 더욱 코막힘이 심해져서 숨쉬기가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수면의 질이 떨어지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후비루

후비루도는 비염과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으로, 급성비염이라고도 합니다. 비염과 마찬가지로 코막힘, 콧물, 재채기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후비루도 역시 수면 중에 호흡을 방해하여 숙면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후비루도는 대부분 경과가 자연스럽게 좋아서, 특별한 치료 없이도 약 1주일 내로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염의 경우에는 만성적인 경우가 많아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황사와 미세먼지

황사는 먼지, 꽃가루, 곰팡이 등의 물질들이 바람에 의해 일어나는 현상으로, 봄철에 주로 발생합니다. 비염 환자에게는 황사가 더욱 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황사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들은 황사에 노출될 경우 비염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황사 입자가 코에 들어가면 염증이 일어나고, 비염 증상이나 코막힘 등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호흡기로 들어가면, 비염, 천식,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폐암 등 다양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