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리뷰(상품)

[게이밍모니터] 무결점 모니터? 삼성 U32J590

이칼우스 2023. 1. 3. 00:48

 게임을 풍성하게 즐기고 싶다. 가장 중요한 것은 CPU의 속도, RAM과 그래픽카드가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 그 이후에 모니터를 골라야 한다. 물론 신도림이나 전자상가에 간다면, 추천을 해주겠지만, 마진이 붙어서 호구가 되기 쉽다. 인터넷거래, 전자상거래가 이래서 좋은 것이 아니겠는가? 정확한 스펙을 알 수 있다면, 굳이 오프라인 매장을 찾지 않아도 가격을 손해보지 않고, 거래를 할 수 있다. 오늘은 게임을 할 때 중요한 모니터를 한 번 알아보고, 추천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

 

게이밍모니터 혹은 모니터의 구매시 고려사항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이지만, 가격을 제외하겠다. 이외에 제조사, 화면크기, 패널종류, 해상도, 최대 주사율 등이 있겠다. 우선 화면크기는 보통 24인치, 27인치, 28인치, 32인치, 34인치에서 최대 55인치까지 있다. TV야 거실에서 소파에서 시청해서 시야각이 확보가 되지만, 모니터는 그렇지 않다. 가장 많이 고르는 부분이 24~34인치 사이이니, 그중에 선택을 하는 것이 알맞을 것 같다. 패널의 종류부터는 머리가 아플 수 있다. IPS, VA, TN, PLS, OLED 등이 있다. 해상도는 풀 HD, QHD, 4K UHD 등이 있다. 최대 주사율은 144Hz ~360Hz 정도에서 많이 고른다.

 

주사율?

 모니터가 표현할 수 있는 최대한의 초당 프레임이라고 한다. 우리가 보통 사용하는 모니터는 60Hz, 게이밍 모니터는 144hz까지 이나, 4K 이상의 해상도 모니터는 60hz까지만 지원한다고 한다. 높다고 좋은 게 아니다. 높은 주사율은 눈을 피로하게 한다고 하고, 빛의 정보량이 많다고 한다. 영상 소스 대부분이 24, 30, 60 FPS이다. 우리가 보통 게임을 할 때, 4K 60 프레임이다, 30 프레임이 다를 많이 이야기하곤 한다. 최근에 플레이스테이션으로 발매된 배트맨 후속 게임에도 60 프레임을 지원할 것처럼 했지만, 30 프레임으로 나와서 많은 유저들이 아쉬워했던 기억을 떠올리면 된다.

 

명암비와 반사율, 시야각, 무결점

 우리가 흔히 아는 명암을 표현하는 수치다. 검은색과 흰색, 완전한 검은색과 완전한 흰색 사이에 IPS패널은 1000단계, VA같은 경우에는 3000단계도 가능하다. 하지만 높다고 좋은 게 아닌 게 높을수록 시야각이 안 좋아 장점이 묻힌다고도 하니, 감안하면 되겠다. 반사율이란 외부 조명으로 모니터를 보기 힘들어지는 것을 표현한 숫자. 낮을수록 좋다고 한다. 시야각도 중요하다. 극악의 시야각을 자랑하는 TN은 사지 않는 게 답이다. 무결점이라고 해서 결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1~2개 정도의 불량화소까지는 무결점으로 인정된다. 이후에는 3~5개 미만은 일반모니터고, 5개 이상시 불량으로 인식된다.

 

추천 : 삼성 U32J590 UHD 4K 고해상도 80cm 사무용 가정용 컴퓨터 모니터(다나와 기준 36만 원선)

 32인치에 VA패널, 4K UHD, 프리싱크 탑재, 10억 개의 컬러를 표현한다. 주사율은 60Hz, 응답속도는 4ms, 넷플릭스 4K를 지원한다. 벽걸이 가능하며, 게임 모드로 설정이 가능하다. 화면 분할 기능과 다양한 연결성(단자 3개, HDMI 2개, DP1개)을 보여준다. 얇은 베젤과 세련된 스탠드는 Y자로 만들어졌다. 10억개의 컬러를 표현한다는 것이 생소한데, 풀 HD의 4배 픽셀로 구성이 되어, 10억 개의 색상을 혼합하여, 이미지를 실제 색상과 같이 표현한다고 한다. 이미지 편집과 그래픽 디자인의 전문적인 영역으로 활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업스케일링 기술은 삼성의 UHD업스케일링 기술로 풀 HD를 UHD수준으로 상향 변환하는 기능을 포함한다고 한다. 프리싱크 기술은 화면의 잘림 현상이나 끊김 현상이 발생을 막는 기술이라고 한다. 그래픽 카드의 사양이 높아지면서, 모니터가 이러한 기술을 백업을 못한다고 하니, 이러한 프리싱크 기술이 생겼다고 한다. 삼성이라는 브랜드가 픽셀하자보증을 지원한다. 제조사가 정한 기준 이상의 불량화소가 존재할 시 패널의 교체가 가능하다고 한다. 기준은 6개월 이 내고, 광점 무결점, 흑점 5개 초과 시 적용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가격은 35~36만 원대이니 삼성 모니터를 사지 않을 이유가 없다.

삼성 U32J590 UHD 4K 고해상도 80cm 사무용 가정용 컴퓨터 모니터 U32J590

 

상품평 및 의견 (다나와 기준 4.8, 구매평 3069건)

 주요한 키워드로 만족, 화면, 화질, 가격, 화소, 가성비, 무결점 등이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불량화소를 발견한 즉시, 교환을 해준다는 것이다. 양품을 확인하는 것을 잊지 말고, 만약 테스트하여, 불량화소가 발견되면, 무조건 신청을 하자. 가성비키워드로 검색어를 보면 필요한 것만 제공을 해준다. FHD나 QHD에서 찾을 수 없는 만족을 준다는 것이 평가 중 하나였고, 4K 32인치를 이 정도 가격에? 대기업 제품을?이라는 반응도 있었다. 다년간의 경험으로 가격이 비슷하다면 A/S가 잘되는 국내 대기업이 정말 좋다.